Geraldine Ferraro: 첫 여성 부통령 후보 사망

Broadcasting, Editor's Choice, Politics, Women

 

Listen here

2007년 뉴욕 타임즈 인터뷰(Video), here
Slide Show, here
More, here

Geraldine Ferraro 미국의 첫 여성 부통령 후보가 토요일(3월 26일) 사망했습니다.
1984년, 주요 정당에서는 첫 번 째 여성 부통령 후보였던 제럴딘 훼라로 (KO, EN)전 의원은 보스톤에서 75세로 사망했습니다.
사망 원인은 지난 12년 동안 앓았던 골수암입니다.
미국 여성이 투표권(1920년)을 갖고 64년이 지난 뒤에야 첫 부통령 후보였던 여성 정치인의 사망입니다.


AP

월터 먼데일 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훼라로 부통령 후보는 당시 로널드 레이건 조지 H.W. 부쉬 후보에게 20% 포인트라는 큰 차이로 졌지만(50개 주 가운데 49개 주에서 패배, 먼데일 후보의 지역구인 미네소타 주에서만 승리), 훼라로 후보가 민주당 부통령 후보로 발표되던 순간은 8분 동안이나 기립박수를 받았습니다.
여성이 드디어 유리 천정을 깼다는 확인과 여성이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다는 확신 때문이었습니다.

훼라로 후보가 수락 연설을 하는 순간을 지켜 본 Ann Richards 텍사스 주 현 재무관은, 그때 처음 떠오른 생각은 정치적 승리가 아니라 ‘자신의 두 딸’이었다고 회상합니다. ‘이제 미국의 젊은 여성들은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들었다’는 회상입니다.(물론 그 뒤 공화당에서 여성의 낙태권도 인정하지 않는 보수적인 새라 패일린 후보가 나오기까지 24년이 걸렸지만)


제럴딘 훼라로 , 조지 H.W. 부쉬 부통령 후보의 토론

조지 H.W. 부쉬 부통령 후보와의 토론에서 부쉬 후보는 낙태를 거의 살인이라고 본다는 발언을 했지만,
훼라로 후보는 자신은 카톨릭이고 여성이지만 정치인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Gerry Images

훼라로 후보는 개인적으로는 임신을 한다면(당시 42살) 카톨릭의 가르침대로 낙태하지 않고 아기를 낳겠지만,
자신의 종교를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위의 비디오 2:00~).
그때 미국에서 처음 낙태권에 대해 ‘만일 내가 임신한다면…’이라고 말할 사람이 처음으로 후보가 됐습니다.
(24년 뒤 새라 패일린은 낙태에 반대했지만)

캠페인을 하면서 지자들이 훼라로 후보에게 핵무기를 쓸 뜻이 있느냐고 물었을 때, “미국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필요한 모든 수단을 쓰겠다”고 답했습니다.
그때도 전쟁터에 갈 나이의 아들을 둔 어머니로서 답한 후보입니다.


Gerry Images

그는 자신이 부통령 후보가 됨으로써 미국은 기회의 나라라는 것이 증명됐다는 것을 강조했고, 실크 드레스에 진주 목걸이를 한 정치인이었습니다. 대중은 실크 드레스 안의 속치마가 흘러내리지 않을까 걱정하던 시절입니다.

그러나 당시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경제 성장과 함께 인기가 워낙 높았고, 부동산업을 하던 남편과 따로 보고하던 세금 문제 등으로 캠페인 내내 방어 기자회견과 발표를 해야 했습니다.
훼라로 후보를 정치인의 길로 안내한 당시 마리오 쿠모(역시 이탈리아계) 뉴욕 주지사는 훼라로 후보의 방어를 보면서 자신이 본 어떤 방어보다 효율적이고 훌륭했다고 감탄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훼라로 후보는 초등학교 선생님을 하다가 법대에 갔고(1960년, 179명 가운데 여학생 두 명), 그 뒤 검찰 보좌관으로 일할 때 강간과 형사범죄, 노약자와 가정폭력을 보면서 위궤양에 걸렸고 진보 성향이 됐다고 말합니다.
환경과 범죄가 너무나 연관되는 현실을 봤기 때문입니다.

이태리에서 태어난 아버지와 뉴욕에서 태생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훼라로 후보는 오빠가 3살 때 숨지지 않았으면 자신은 태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말합니다. 교통사고가 났을 때 어머니는 오빠를 안고 있었지만 숨졌고, 그래서 이름도 숨진 오빠 Gerald에서 따왔습니다.
훼라로 후보의 어머니는 사고로 숨진 아들의 옷을 몇 개월 뒤에야 세탁하고 의사의 권고로 저럴딘 훼라로를 낳았지만, 나중에 오빠 대신의 자녀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훼라로 후보를 길렀습니다.

8살 때 식당을 하던 아버지가 리커 허가권과 관련해 재판을 받던 중 심장질환으로 숨졌고, 그래서 자신이 강한 사람이 됐다고도 말합니다.

어머니는 어릴 때부터 가족을 돌보느라 교육을 많이 받지 못해서 늘 딸에게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훼라로 후보는 학교를 월반하면서 공부를 잘했습니다. 스포츠도 잘했습니다.

결혼을 하고 세 자녀가 태어난 뒤 막내가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까지는 남편의 일을 도우면서, 결혼하고 13년이 지나서부터 풀 타임 일은 한 여성입니다.

하원의원으로서는 ‘경제적 평등권’ 법안을 발의하고 연방정부가 낙태에 대한 재정지원 하는 것을 지지했습니다.
1984년 민주당 부통령 후보가 될 때는 민주당이 흑인계나 히스패닉계, 여성을 지명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있었고,
National Organization for Women 등에서 일하는 여권주의자들이 ‘여성을’ 지명하라는 강한 촉구를 했습니다.

그의 가족은 그를 아내이며 어머니, 이모로써 가족을 깊이 사랑한 사람이었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제럴딘 훼라로 전 부통령 후보는 ‘모든 여성, 모든 백 그라운드의 미국인 앞에 놓인 장벽을 깬 사람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제럴딘 훼라로 전 부통령 후보의 사망은 공화당 정치인들도 공적으로 애도합니다.
조지 H. W. 부쉬 전 대통령 부부와 뉴트 깅그리치 전 하원의장은 정치적 견해가 달라도 현명하고 훌륭한 인간 제럴드 훼라로 후보를 기억할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여성으로 써 처음 하원의장을 한 낸시 펠로씨 의원은 자신과는 여성이면서 이탈리안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훼라로 전 의원은 여성 정치인에게 중요한 상징적 인물이었다고 강조합니다.


Geraldine Ferraro, Hillary Rodham Clinton, Nancy Pelosi, Denyse Graves(오페라 가수)

제럴딘 훼라로 전 부통령 후보는 나중에 상원의원이 되려고 시도했다가 실패했지만, 그가 있었기에 낸시 팰로시 하원의장,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 심지어 새라 패일린 공화당 전 부통령 후보가 힘을 쓸 수 있는 길을 닦았다는데 누구나 동의합니다.

제럴딘 훼라로 전 부통령 후보는 1978년 뉴욕 퀸스 지역에서 연방 하원 의원을 3번 했고 정치인이 되기 전에는 선생님, 변호사를 했습니다. 1993년부너 96년까지는 유엔 인권 위원회의 클린턴 행정부 대사를 했고, CNN 방송의 Crossfire 공동 진행도 했습니다. 1998년 민주당 상원 예비선거에 나갔지만 척 슈머 의원에게 졌습니다.

낙태 지지자들은 제럴딘 훼라로 전 부통령 후보는 여성과 어린이 권리 보호에 최선을 다한 기품있는 인물이라면서 조의를 표합니다.

제럴딘 훼라로 전 부통령 후보는 여성 임을 가리지 않고 드러낸 정치인입니다. 하원의원으로 일할 때도 빨간색 패티큐어를 보였고, 여성은 가능한 한 남자처럼 옷을 입어야 전문직 종사자로 보인다는 통념에 따르지 않았습니다.
뉴욕 타임즈의 표현대로 제럴딘 훼라로 전 부통령 후보는 일하는 어머니였고, 정치인이면서 빨간 색 패티큐어를 칠한 여성으로 살다 숨졌습니다.

제럴딘 훼라로 전 부통령 후보 자신도 2007년 뉴욕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어떻게 기억되고 싶으냐는 질문을 받자
‘어머니와 아내, 좋은 딸’로 기억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Originally Published on Mar 28, 2011

미국인도 아들 낳기를 원해
아버지에 대한 성차별
영국의 왕위 계승: 남, 녀 평등의 시대

Leave a Reply

TodayUS Weekly Review

 

[모두 보기]
home about contact policy
chanel 財布 赤 シャネル ポーチ コピー 激安 chanel 新作 バッグ 2010 シャネル 指輪 通販 シャネル トートバッグ 新作 chanel 財布 ドル chanel ピアス 通販 シャネル iphoneケース パフューム シャネル 財布 安い シャネル 指輪 人気 chanel 財布 カンボンライン シャネル イリュージョン ドンブル 人気 シャネル 財布 限定品 シャネル ネックレス ゴールド シャネル ポーチ 中古 シャネル 人気 長財布 chanel コスメ セール シャネル 長財布 シャネル ショルダーバッグ ヴィンテージ CHANEL iphoneケース パロディ